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민주주의를 위한 아주 짧은 안내서


민주주의를 위한 아주 짧은 안내서 

<버나드 크릭> 저/<이혜인> 역 | 스윙밴드

출간일
2019-01-15
파일형태
ePub
용량
23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중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예스 24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출판사 다른 컨텐츠

콘텐츠 소개

“민주주의는 행동하는 민중의 도덕이다”

『민주주의를 위한 아주 짧은 안내서』는 2002년에 초판이 출간된, 꽤나 오래된 책이다. 하지만 2018년 현재까지도 민주주의 개론서로 영국과 미국에서 꾸준히 팔리는 거의 유일한 책이다. 그 이유는, 이 책이 옥스퍼드대 출판부에서 펴내는 인문사상개론서 시리즈 중 한 권인 덕분이라고, 옥스퍼드는 생각할지 모른다.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책을 들여다보면 생각이 좀 바뀐다. 이 작은 책이 오랫동안 읽히는 진짜 이유는, 학문적 엄정성과 실천적 설득력이 훌륭하게 균형을 유지하며 공존하고 있기 때문임을 알게 된다.

저자는 여러 장에 걸쳐 민주주의 역사에 중요한 획을 그은 사건들을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고대그리스와 국민주권주의. 고대로마와 입헌공화주의. 프랑스대혁명과 시민공화주의. 영국 시민혁명기의 참정권과 대의민주주의. 미국독립전쟁과 자유민주주의. 각각의 시기 또는 사건을 거치면서 민주주의는 그 영토가 더욱 넓어지고 의미는 다채로워졌다. 그리고 이러한 만능성과 공용성 때문에 오늘날에 이르러 민주주의는 거의 아무런 의미도 담지 못하거나, 아무 의미나 다 담아도 무방한 지경에 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저자가 주목하는 사상가는 존 스튜어트 밀과 알렉시 드 토크빌이다. 이들의 사상은 오늘날 우리가 ‘여러 민주주의들’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저자소개

런던 유니버시티칼리지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런던 정치경제대학교(LSE)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버클리, LSE 등에서 강의한 후, 셰필드대학교 정치학과 교수를 거쳐, 런던 버크벡칼리지 정치학과 석좌교수를 지냈다. 사유로서의 정치보다 행동으로서의 정치를 강조한 크릭 경은 논객을 자처하며 노동과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에 앞장섰고, 영국 교육노동부 자문위원으로 시민의식 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렸다. 크릭 경의 저서 『정치를 위한 변호(In Defence of Politics)』(1962)는 정치학 분야 모던클래식으로 추앙되고 있으며, 그의 이름을 대중에 널리 알린『조지 오웰 전기(George Orwell: A Life)』(1980)로 정치학 분야의 탁월한 저술가에게 수여하는 ‘오웰상(Orwell Prize)’을 수상했다. 2002년에 출간된 『민주주의를 위한 아주 짧은 안내서』는 16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영어권에서 대표적인 민주주의 입문서로 꾸준히 읽히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1장 단어와 행위
2장 우리가 시작된 곳
3장 공화주의와 민주주의
4장 토크빌 씨가 말했듯이
5장 민주주의와 포퓰리즘
6장 근대민주주의의 조건
7장 민주적 시민권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

출판사의 다른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