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음식패설


음식패설 

김정희 | 앤길

출간일
2017-01-20
파일형태
ePub
용량
11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중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교보문고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음식에 대한 새롭고 종합적인 담론이 찾아왔다! 오늘도 당신은 ‘좋아요’를 누른다. 예쁜 카페, 서울 5대 맛집, 편의점 신제품을 알아두었다가 친구들과 시간 내서 찾아간다. 음식에 관한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가? 하얀색 대리석 테이블이 사진 찍기 좋다든가, 명성에 비해서 음식 맛이 별로라든가, 인생과자를 찾았다는 대화로 채워진다. 음식의 즐거움이 그 순간으로 끝나버린다. 그럴 때 “야, 그거 알아? 토마토케첩이 채소로 분류된대.”라고 한다면 어떨까? 사람들은 음식에 대한 새로운 담론에 목말라 있다. 음식은 입으로 먹지만 머리로도 먹어야 한다. 음식에 숨겨진 이야기가 펼쳐지면 좁았던 식탁이 넓은 세상으로 바뀐다. 음식과 관련한 당신의 대화를 품격 있게 높여 줄 이 책은 사랑, 금기, 신화, 권력, 정치, 사회를 중심으로 세상에 떠도는 음식 이야기를 비판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에서 풀어냈다.

저자소개

저자 : 김정희 저자 : 김정희 저자 김정희는 퀴리부인의 전기를 읽고 과학자를 꿈꾸었다. 그래서 이화여자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였다. 그런데 고등학교 화학교사가 되었다. 운명적 남자와 결혼해 미국으로 유학 갔다.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석사를 공부하면서 우연히 음식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모든 길이 음식을 향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한국에 돌아와 전북대학교 식품공학 박사를 마치고 대학을 비롯한 여러 단체에서 전공과목 외에 음식과 관련하여 강의를 하고 있으며 방송과 신문 등의 매체에서 음식스토리텔러로 활동하고 있다. 좋은 사람들이 모인 ‘참착예연구공동체’에서 ‘음식인문학연구소’를 담당하며 늘 음식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를 찾아 주위 사람들에게 ‘입으로 먹는 즐거움과 머리로 먹는 즐거움’을 전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사랑과 음식』, 『성서 속의 음식』, 『가십』, 번역서로는 『음식과 몸의 인류학』, 『식품정치』, 『괴짜 과학자 주방에 가다』, 『우리 아이의 상상력 죽이기』, 『가톨릭교회는 어떻게 서양문명을 세웠나』, 『어떻게 하면 과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을까』, 『천년기업을 향한 기업의 조건』이 있다.

목차

입으로 먹고 머리로 먹고 1장 사랑과 음식 섹시푸드 / 에로틱푸드 / 사랑하다=먹다 / 여성과 음식 / 음식과 성차별 2장 금지된 열매와 음식 인류 최초로 금기된 과일, 사과 / 악마의 선물, 감자 / 대한민국의 개고기 금기 / 마음수양의 음식금기 / 음식제국 ‘맥도날드(McDonald’s)’를 거부한 나라들 / 프랑스의 토마토케첩 금지 3장 신화 속 음식 신화 속 최고음식, 술 / 동양의 유토피아 과일, 복숭아 / 파리스의 황금사과 · 페르세포네가 먹은 석류 / 곡류의 창조신화 / 하데스를 사랑한 벌, 민트 / 아테나 여신의 선물, 올리브 / 죽음과 부활의 풀, 파슬리 / 사랑의 비너스를 상징하는 배 / 용서의 나무 열매, 아몬드 / 4장 음식은 부와 권력의 표현 부르주아 냄새나는 버터 / 노동자 작업복에 영향을 준 후추 / 황제들의 음식, 캐비아 / 마리 앙투아네트가 마지막으로 먹고 싶어 했던 음식, 푸아그라 / 식탁 위의 검은 다이아몬드, 송로버섯 / 노동자의 슬픔을 감춘 설탕 / 소고기 사먹겠지 5장 식품과 정치 시민의식을 키운 커피 / 미국독립전쟁, 아편전쟁 그리고 차(茶) / 빵과 프랑스혁명, “새의 노래보다 빵이 낫다.” / 콜라와 미국정치 /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의 우유수염 / 빌 클린턴 스캔들로 들통 난 설탕산업의 로비 / 피자가 건강식? / 영조의 트라우마, 간장게장 / 떡이 떡이 아닌 세상 6장 우롱당하는 소비자 순한 술이 좋은 술? / 프렌치패러독스: 술을 많이 마셔 건강하다고? / 도리토스 효과 / 건강보조식품과 FDA(미국식품의약청) 승인 / 최고의 소비자, 어린이 / 우리 청주 되찾기 주 참고문헌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