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세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니체 인생론 에세이
세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니체 인생론 에세이
  • 저자니체
  • 출판사해누리
  • 출판일2019-05-31
  • 등록일2019-07-18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니체의 생애와 사상 | 신의 죽음을 선고한 불멸의 초인 ‘어린 목사’라는 별명이 붙은 소년 시절의 모범생 니체 니체는 1844년 10월 15일, 독일이 통일되기 이전인 프러시아 왕국 삭소니 지방의 작은 마을 뢰켄에서 루터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날은 당시의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의 탄생이 기도 했다. 궁정의 가정교사였던 그의 아버지는 아들의 이름을 왕의 이름을 따서 프리드리히로 지었다. 훗날 니체는 “내가 그날 태어난 것은 기쁜 일이었다. 소년 시절의 내 생일은 축제일이었다.”라고 말했다. 니체가 다섯 살이 되기 직전에 아버지는 계단에서 굴러 떨어져서 뇌진탕을 일으켰고, 그로 인해 이듬해에 세상을 떠났다. 아버지가 죽은 다음 해에 남동생 요셉도 갑자기 경련을 일으키며 죽었다. 니체는 그 당시의 상황을 훗날 이렇게 썼다.

저자소개

니체는 1844년 목사의 아들로서 독일 작센 주의 벽촌에서 태어났다. 목사인 아버지를 다섯 살 때 여의고 어머니에 의해 양육되었다. 본 대학에서 처음에는 신학과 철학을 배우고, 나중에는 문헌학을 연구했다. 라이프치히대학에 전학한 후, 몇몇 논문을 발표하는 한편 쇼펜하우어의 저서를 읽었으며 바그너의 음악에도 심취했다. 그는 보불 전쟁에서 귀환한 후, 줄곧 편두통과 눈병으로 고생했다. 처녀작 ≪비극의 탄생≫에서 생의 환희와 절망, 긍정과 부정을 예술적 형이상학에 쌓아 올린 후 유럽 문화에 대한 회의를 표명, 위대한 창조적인 천재를 문화의 이상(理想)으로 삼았다. 이 사상은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에서 한층 분명해졌는데, 과거의 이상을 모두 우상(偶像)이라 하여 새로운 이상의 가치 전환을 시도했다. 1881년 두통과 위장병 등으로 인해 북이탈리아, 남프랑스에 머무르면서 저술에 전념, 사색의 심화와 함께 가장 독창적인 저서를 계속 냈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선악의 피안≫, ≪도덕의 계보학≫ 등에서 그는 , 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일종의 형이상학을 수립, 뒤에 생의 철학이나 실존 철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징후를 보이던 마비광증이 심해져 1900년 바이마르에서 사망했다.

목차

저자소개 니체의 생애와 사상 1. 어떻게 살 것인가 2. 영혼은 왜 단련되어야 하는가 3. 세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4. 신은 왜 죽었는가 5. 무엇이 진리인가 6. 내가 사랑한 것들 7. 잠언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