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여행기의 인문학 : 여행이란 인간에게 운명과도 같다
여행기의 인문학 : 여행이란 인간에게 운명과도 같다
  • 저자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출판사푸른길
  • 출판일2018-11-10
  • 등록일2019-08-1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엄선된 여행기 10권을 지리학의 관점에서 읽어본 책으로,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의 여덟 번째 학술총서의 핵심 주제이기도 하다.

저자소개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는 우리 국토를 배경으로 전개된 문화와 역사 현상에 관심을 둔 순수 학술단체로서 문화와 역사에 관한 제반 현상을 지리적인 시각으로 조명하고 학제간 연구의 지평을 확대한다는 취지를 내걸고 발족하였다. 소속 회원들이 연구하는 주제는 문화지리학, 역사지리학, 촌락지리학, 고지도 연구, 영토연구, 역사GIS, 지리학사 등에 주로 걸쳐있다.  본 학회는 학술원 회원이었던 고 이찬교수가 발의하여 1987년 5월부터 매월 개최한 “한국전통지리학 연속 강좌” 모임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이 정기 학술 모임을 모태로 1988년 2월 27일을 기해 〈한국문화역사지리연구회〉가 발족하였고, 연구회의 명칭은 1992에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로 개칭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 학회는 지리, 역사, 문화, 민속, 건축, 조경, 환경 등 제반 학문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 연구자는 물론 지적 호기심으로 충만한 일반 지성인에게도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학회의 주요 사업은 크게 심포지엄과 정기학술대회(연 1회), 정기학술세미나(2월, 4월), 지리학대회(6월), 학술지 발간(4월, 8월, 12월), 저서발간, 국내정기답사(10월) 및 해외 학술답사(6-7월)다섯 가지이다.

목차

●서문●제1부제1장 지리적 세계의 안내서로서의 여행기제2장 포스트식민 여행기 읽기:권력, 욕망 그리고 재현의 공간●제2부제3장 여행기와 지리서로서의 헤로도토스의 《역사》제4장 마르코 폴로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제5장 《맨더빌 여행기》와 동서양의 재발견제6장 《콜럼버스 항해록》:성공한 ‘항해’와 실패한 ‘발견’의 기록제7장  괴테의 《이탈리아 여행》에 나타난 지리적 텍스트 분석제8장 《비글호 항해기》:‘지질학자’ 찰스 다윈제9장 이사벨라 버드 비숍의 열대 여행기에 나타난 제국주의적 시선과 여성 여행자로서의 정체성제10장 《티베트 원정기》의 지리들:‘유명’과 ‘무명’의 지리들 사이에서제11장 기차 밖 풍경, 기차 안 세상 그리고 제국의 시선을 넘어:폴 써루의《유라시아 횡단 기행》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