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레드퀸 레이스의 한국 교육 : 뒤처지지 않으려면 계속 달려야 하는 경주
레드퀸 레이스의 한국 교육 : 뒤처지지 않으려면 계속 달려야 하는 경주
  • 저자장원호
  • 출판사푸른길
  • 출판일2016-08-31
  • 등록일2019-08-1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모두 다 열심히 노력하기에 웬만큼 노력해서는 항상 제자리에 머무는 현상, 그러기에 앞서 가려면 아주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상황, 이른바 ‘레드퀸 레이스’ 상황이다. 이 책은 레드퀸 레이스의 한국 교육의 진정한 원인과 그 해결책을 모색해 본 것이다. 이 책의 많은 부분은 우리나라 교육 문제의 근원적인 원인을 찾고자 하는 데 배분되어 있다. 저자는 이 원인들에 대한 사회적 동의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원인에 대한 사회적 동의가 있다면 해결책은 그 원인을 치유하는 쪽으로 자연히 진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해결책을, 해외 사례와 국내 연구자들의 다양한 주장에 근거해서, 가장 극단적인 것부터 점진적인 것까지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교육문제에 대해 어쩔 수 없다는 자포자기의 태도를 버리고, 혁명적이든 점진적이든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는 공통 인식을 갖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 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을 받았다. 1998년부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도시사회학, 도시정치론, 도시비교연구 등을 가르치고 있다. 2011년부터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아시아 팝문화 연구팀의 연구책임자로서 한류의 확산과 아시아 팝문화의 변동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지역사회학회 부회장, 세계한류학회 학술이사, 한국문화정책학회 학술이사로서 봉사하고 있다.

목차

● 머리말● 제1장 최악의 레드퀸 레이스1. 21세기 대한민국의 교육현실2. 최악의 레드퀸 레이스● 제2장 왜 대학 입시만을 바라보고 돌진하는가?1. 유교문화의 잔재?2. 유일한 평가체계3. 세컨드 찬스의 부재● 제3장 소위 ‘SKY’를 향하여1. 돌진의 근본적 이유2. 소위 ‘SKY’를 향하여● 제4장 현 교육제도의 사회적 결과1. ‘All or Nothing’ 문화, 사회적 불신과 도덕적 해이2. 국가 경쟁력 하락● 제5장 해외의 교육제도1. 영국의 교육제도2. 미국의 교육제도3. 프랑스의 교육제도4. 핀란드의 교육제도5. 일본의 교육제도6. 싱가포르의 교육제도● 제6장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기존 논의1. 강준만의 SKY 정원 축소론2. 김상봉의 대학 평준화론과 공직자 쿼터제3. 정진상의 국립대 통합네트워크론● 제7장 교육문제 해결을 위하여1. 교육정책을 통한 해결2. 사회정책을 통한 해결● 에필로그●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