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 저자키쓰 바튼 외
  • 출판사역사비평사
  • 출판일2017-08-18
  • 등록일2019-08-1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6, 누적예약 1

책소개

역사 교과의 정당성은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국가에 충성하는 국민으로서 애국심을 키우기 위해 역사를 가르친다는 독재자가 있었다. 과거로부터 유익한 교훈을 얻어 현재와 미래를 이롭게 하려는 실용주의자도 있었다. 우리 모두가 역사학자처럼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료 해석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은 의외로 많은 이들의 지지를 받고 있고, 거침없이 ˝대학 가려고 배운다˝며 솔직하게 고백하는 현실주의자들도 많다. 이 모두가 일면의 정답일 것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저자들이 현대사회에 역사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로 내세우는 것은 ˝다원적 참여민주주의 사회에서 공공선을 추구하는 공론의 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을 키워내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목적을 위해 제시하는 대안은 ´인문주의적 역사 학습´이다.

저자소개

현재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사범대 교수이자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학장 및 사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싱가포르의 난양대학교, 뉴질랜드의 빅토리아대학교, 북아일랜드의 얼스터대학교에서 객원교수를 지낸 바 있다. 1982년 켄터키대학교 졸업 이후, 1984년 캘리포니아대학교를 거쳐 1994년 켄터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책의 공동저자이기도 한 린다 렙스틱 교수의 지도를 받았고 박사학위논문인 「어린이들의 역사 이해」를 토대로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에서 우수논문상을, 이후 여러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National Council of Social Studies에서 모범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미국, 북아일랜드, 뉴질랜드, 싱가포르, 칠레 등에서 연구 활동을 하며 학생들의 역사 이해, 역사 교수 및 학습 활동, 역사 교육과정 개발 등, 역사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목차

●한국 독자를 위한 서문●서문●제1부 역사교육과 민주주의제1장 역사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문화적 관점제2장 참여민주주의와 인문주의적 역사교육●제2부 역사교육의 접근 방식제3장 첫 번째 스탠스, 정체성 세우기제4장 두 번째 스탠스, 분석하기제5장 세 번째 스탠스, 도덕적 판단하기제6장 네 번째 스탠스, 보여주기●제3부 역사교육의 유용한 도구들 ① 내러티브제7장 내러티브 구조와 역사교육제8장 개인의 성취와 동기에 관한 내러티브제9장 국가의 자유와 진보에 관한 내러티브●제4부 역사교육의 유용한 도구들 ② 탐구활동과 감정이입제10장 탐구활동제11장 `관점 이해하기`로서의 감정이입제12장 `보살핌`으로서의 역사적 감정이입●제5부 역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제13장 교사교육과 역사교육의 목적●역자 후기●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