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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탁족을 위한) 콕! 찍어보는 탁구비법 기초편
(셀탁족을 위한) 콕! 찍어보는 탁구비법 기초편
  • 저자안국희
  • 출판사바로세움
  • 출판일2015-08-01
  • 등록일2020-01-16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콕! 찍어보는 탁구 비법》의 저자는 "자신의 라켓을 갖는 다는 것은 곧 자신의 의견을 갖게 된다는 것"이라는 구절을 읽고 머리가 밝아지는 것을 느꼈다고 말한다." “내가 단순히 반복 운동만 한 건 아니었구나. 나의 라켓을 가지고 난 나의 의견을 표현하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탁구가 다른 의미로 다가온 것이다. 사람들은 살아있는 자신을 원한다. 나의 라켓을 가지며 자신의 자의식으로 내가 선택하고 판단하여 공을 친다는 것은 자의식이 들어간 자신만의 행동이다. 그 점이 바로 탁구의 매력인 것이다. 지금의 운동선수들은 예전처럼 그냥 생각 없이 운동을 하지 않는다. 박찬호,박지성, 김연아 선수처럼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운동을 한다. 요즘 어느 분야던지 심지어 전자제품에도 스티브 잡스처럼 자신만의 철학을 즉 인문학을 넣으려고 애쓴다. 아직 생활체육 탁구가 그냥 단순한 운동으로 누군가 시키는 데로 로봇처럼 생각 없이 운동하는 현 상황에서, 저자 안국희는 자신의 취미인 운동에도 고민하고 연구하고 생각하는 자신의 손때가 묻어있는 그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탁구의 길을 갈 수 있게 인도 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안국희는 초등학교 3학년때 탁구에 입문하여 중학교 고등학교때까지 탁구 선수 생활을 하다가 실업팀 입단을 거부하고, 학업으로 방향을 바꿔서 체육교육과를 졸업하고 증등교원 임용시험을 패스한, 문·무를 겸비한 고등학교 교사겸, 중원고등학교 남자 탁구부 감독을 겸임하고, 탁구 국제심판까지 활약하고 있는 대한민국 탁구의 인재이다. 고등학교에서 사춘기 아이들을 가르치고, 같은 학교 탁구부에서 탁구 운동부 아이들을 훈련 시키고 있다. 중원고는 대한민국 탁구 굴지의 스타들을 탄생시킨 모교로도 유명하다. 이정삼부터 시작해서, 이상수, 서현덕, 정영식, 현 고등학생 에이스 박정우까지 이어지는 대한민국 에이스들의 생산기지가 바로 중원고이고, 그 모교의 감독으로 안국희는 아이들에게, 탁구에 아이들 자신의 철학을 심어주고 있다.

목차

● Part 01 운동의 필요성1. 건강과 체력의 관계2.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3. 유산소 운동으로서 탁구가 우리몸에 좋은 이유는?4. 탁구의 매력● Part 02 탁구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것들1. 탁구 예절을 배워 봅니다.1) 경기자가 지켜야할 예절2) 관중이 지켜야 할 예절2. 탁구를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것들1) 경기영역과 공간2) 탁구용품의 종류 및 특성3. 탁구에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 이해하기1) 공의 운동 성질2) 공 다루는 연습방법3) 스윙의 과학적 원리● Part 03 탁구 초급반1. 그립법(Grip)1) 셰이크핸드 그립(Shakehand Grip)2) 펜홀더 그립(Penholder Grip)2. 탁구의 기본 타법(Basic Stroke)1) 스트로크(Stroke)2) 스트로크의 종류3) 쇼트(Short)4) 블로킹(Blocking)5) 스매시(Smash)6) 푸시(Push)7) 로빙(Lobbing)8) 드라이브(Drive)9) 커트(Cut)3. 기본자세(Basic Position)1) 포핸드 공격 스타일2) 포핸드와 백핸드 공격 스타일3) 수비스타일4. 포핸드 스트로크(Forehand Stroke)1) 포핸드 스트로크 기본자세〈초급〉2) 포핸드 스트로크법〈초급〉3) 포핸드 스트로크 연습방법5. 백핸드 스트로크(Backhand Stroke)1) 백핸드 스트로크의 기본자세2) 쇼트(Short)3) 푸시(Push)4) 연습방법6. 스매시(Smash)1) 셰이크핸드 포핸드 스매시2) 셰이크핸드 백핸드 스매시3) 펜홀더 포핸드 스매시4) 펜홀더 백핸드 스매시7. 풋워크(Foot Work)1) 풋워크의 기본자세2) 풋워크의 요령3) 풋워크의 종류4) 포핸드 풋워크 연습방법5) 싱글+크로스 스텝 연습방법8. 커트(Cut)1) 커트의 기본자세2) 연습방법9. 드라이브(Drive)1) 포핸드 드라이브(Forehand Drive)2) 루프 드라이브(Loop Drive)3) 연습방법10. 서비스(Service)1) 서비스의 종류2) 후퇴회전(역회전성) 서비스3) 회전을 넣지 않는 무회전(Knuckle) 서비스4) 서비스시 주의 사항11. 복식1) 복식의 규칙● Part 04 선수들이 말하는 자신만의 그립법1. 탁구의 전형1) 탁구전형의 분류2) 전형별 도구 선택 기준3) 전형 선택시 고려사항4) 선수들이 말하는 자신만의 그립법(오상은 선수/최문영 선수/이수진 선수/김민호 선수/이은희 선수 /오해선 선수/ITO MIMA(伊藤 美誠) 선수/HIRANO MIU(平野 美宇)선수)­ 선수들의 연습 엿보기● Part 05 보강운동1. 탁구선수들의 보강운동1) 탁구는 한쪽방향으로의 스윙이 많은 운동이다.2) 탁구는 회전근을 많이 사용한다.2. 밴드를 이용한 보강운동의 효과3. 밴드 선택방법4. 탁구에 자주 쓰이는 부위별 근육 명칭 및 역할5. 상체 밴드 보강운동1) 어깨 앞쪽 보강운동2) 포핸드 및 스매시 보강운동3) 드라이브 보강운동4) 백핸드 쇼트 및 푸시 보강운동5) 백핸드 드라이브 보강운동6) 손목 및 전완근 보강운동7) 백스윙 향상을 위한 등배근력 보강운동8) 상완삼두근 보강운동9) 이두박근 보강운동10) 복근 보강운동6. 하체 밴드 보강운동1) 하체 스쿼트(Squa t) 보강운동2) 비복근 보강운동7. 탁구선수들의 순발력 강화를 위한 보강운동1) 테이블 사이드 돌기 보강운동2) 사이드 스텝 보강운동3) 탁구대 두대 붙이고 볼박스● 탁구의 역사● 한국 탁구의 역사● 탁구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