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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탄력성(15만부 기념 리커버)
회복탄력성(15만부 기념 리커버)
  • 저자김주환
  • 출판사위즈덤하우스
  • 출판일2019-03-29
  • 등록일2020-01-20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4, 누적예약 0

책소개



인생의 큰 시련 앞에 좌절하지 않고 극복해내는 사람들의 비밀!



15만부 기념 리커버판 『회복탄력성』.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을 일컫는 말로, 심리학에서는 주로 시련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하는 말로 쓰이는 회복탄력성(Resilience). 김주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는 2011년, 회복탄력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언론, 교육계, 심리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저자가 제시한 회복탄력성이라는 이 개념은 원래 있었던 단어처럼 많은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다. 



이 책은 회복탄력성으로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수십 년 간 이어온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해 설득력을 높인다. 이를 바탕으로 회복탄력성의 여섯 가지 요소를 밝혀내고, 회복탄력성을 키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모든 독자가 자신의 회복탄력성 지수를 진단하여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15만부 판매를 돌파해 새로운 표지로 만나는 이번 책은 왜 지금 우리에게 회복탄력성이 필요한지에 대해 저자가 새로 쓴 글을 더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저자소개



저자 : 김주환

현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언론홍보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주된 연구 및 강의분야는 내면소통, 명상, 마음 근력, 소통능력, 회복탄력성, 긍정적 정서의 효과, 휴먼커뮤니케이션, 스피치와 토론, 설득과 리더십, 뉴로사이언스 등이다. 신경과학과 뇌영상기법fMRI, EEG을 이용한 소통지능향상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탈리아 정부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볼로냐 대학에서 움베르토 에코 교수에게 기호학을 사사했다. 연세대에 오기 전까지 미국 보스턴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2001년 한국 언론학회 신진교수 우수논문상과 2012년 한국HCI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 2011년 연속으로 연세대 우수강의교수로 선정되었다.

저서로 『그릿』,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 쓰기』,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스피치의 정석』, 『드라이브』 등이 있다. Scientific Reports, Social Neuroscience, NeuroImage, PLOS On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Journal of Communication, Communication Theory,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Political Commun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Computers in Human Behavior, Human Studies, Semiotica, Psychological Reports 등의 학술지에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목차

| 프롤로그 | 회복탄력성은 소통능력과 진정한 행복감에서 온다



PART 01 마음의 근력, 회복탄력성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역경을 극복하는 힘

역경에 대처하는 사람들

  -서울대 이상묵 교수의 경우

  -SBS 그것이 알고싶다

  -에이미 멀린스의 경우

  -패트리샤 휘웨이, 조앤 롤링, 안데르센의 경우

  -시한부 생명을 선고받은 경우

회복탄력성을 발견하다

  -다니엘 캐니만 교수의 대장내시경 실험

  -하와이 카우아이 섬에서 있었던 일



PART 02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얼마인가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의 개발

  -회복탄력성에 대한 관심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KRQ-53 테스트]

회복탄력성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뇌는 어떻게 다른가

  -실수를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

어떻게 나의 뇌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가

  -행복을 뇌에 새기는 연습

  -뒤센 미소의 비밀



PART 03 회복탄력성의 첫 번째 요소ㆍ자기조절능력

자신을 이해하는 힘, 자기조절능력

  -나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는 법 

  -하워드 가드너의 경험

  -다중지능이론의 발견

  -자기이해지능의 중요성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습관

  -촛불 문제와 사탕

  -긍정적 정서 향상의 효과

참지 말고 즐겨라

  -놀지 말고 공부해라?

  -자율성이 행복을 가져온다

일어나는 일들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라

  -스토리텔링의 ABC 

  -인간은 이야기를 살아가는 동물 



PART 04 회복탄력성의 두 번째 요소ㆍ대인관계능력

함께할 수 있어 더 행복한 삶, 대인관계능력

  -마음의 후원자가 필요할 때 

상대의 호감을 끌어내는 대화 기술

  -소통은 기술이다 

  -소통의 두 가지 차원 

  -소통불안 극복하기

  -나를 표현하는 두 가지 길 

공감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청을 훈련하라

  -두뇌의 거울신경계 

  -마음이론, 역지사지의 능력 

  -공감능력의 남녀 차이

깊고 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라

  -긍정적 정서와 자아확장력 

  -사회적 관계의 근본성 

  -고트만 교수의 이혼방정식과 연속극 

  -자아확장력 향상의 핵심 



PART 05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긍정적 뇌로 변화시켜라

  -대한민국은 행복한가 

행복의 기본 수준을 높여야 한다

  -행복의 자동온도조절장치 

  -행복의 기본 수준은 향상될 수 있는가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라

  -왜 강점에 집중해야 하는가 

  -대표 강점 수행을 통해 회복탄력성 향상시키기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두 가지 습관

  -뇌의 긍정성을 높이는 확실하고도 직접적인 방법

  -감사하기의 놀라운 힘 

  -규칙적인 운동이 삶을 변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