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무엇이 역사인가
무엇이 역사인가
  • 저자린 헌트
  • 출판사프롬북스
  • 출판일2019-09-16
  • 등록일2020-01-20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3, 누적예약 0

책소개



무엇이 역사가 되는가?



저명한 역사학자 린 헌트가 근래 역사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커짐과 동시에 ‘무엇이 역사인가’란 질문에 대답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현실을 생생히 전하며, 역사에 대한 노골적인 거짓말을 비롯해 역사적 진실을 둘러싼 최근의 쟁점들을 다루는 『무엇이 역사인가』. 



역사는 증거가 정직하게 제시되는 데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온갖 문제에 겸허하게 대처하고, 맹목적 애국심에 비판적 태도를 취하며, 다른 민족과 문화를 열린 마음으로 대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역사적 기념물의 보존과 파괴를 둘러싼 갈등, 역사 교과서 논쟁, 전 세계 다양한 진상규명위원회의 활동 등을 소개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역사적 진실을 규정한다는 것의 의미와 그 역사적 진실을 밝혀낼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를 묻는다.

저자소개



저자 : 린 헌트

캘리포니아대학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근대 유럽사학 교수로서 프랑스 혁명, 문화사, 젠더사, 역사기록학에 정통한 역사학자로 유명하다. 칼튼 칼리지 졸업 후 스탠포드대학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 캠퍼스, 펜실베이니아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1884년 창립된 미국역사학회(American Historical Association)의 회장을 역임했으며,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American Academy of Arts and Sciences)와 미국철학회(American Philosophical Society), 영국학사원(British Academy)의 회원이다. 그의 저서들은 14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 출판되어 전 세계 수만 명의 역사학도에게 읽히고 있다.



역자 : 박홍경

서울대학교에서 언론정보학과 지리교육학을 전공했고, KDI MBA 과정 finance&banking을 공부했다.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한영통번역과를 졸업 후 《헤럴드경제》와 《머니투데이》에서 정치·경제 기자로 활동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자 및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잡담의 인문학』『아프리카, 중국의 두 번째 대륙』『7가지 결정적 사건을 통해 본 자유의 역사』『세상의 모든 지도 더 맵』『압축세계사』 등이 있다.

목차

1장 역사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진 이유

역사에 대한 노골적인 거짓말

무엇을 위한 기념물인가

역사 교과서 논쟁

기억 전쟁

공적 역사와 집단기억



2장 역사적 진실을 찾아서

역사는 사실일까?

사실과 해석 사이

역사적 진실과 유럽 중심주의

잠정적 진실



3장 역사의 정치

엘리트 역사

첫 번째 위반

문을 활짝 열기

역사와 시민권



4장 역사의 미래

세계의 역사

존중의 윤리



주 | 더 읽어볼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