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농부 피어스의 꿈 - 지식을만드는지식 고전선집
농부 피어스의 꿈 - 지식을만드는지식 고전선집
  • 저자<윌리엄 랭글런드> 저/<김정애> 역
  • 출판사지만지
  • 출판일2015-04-21
  • 등록일2019-07-01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윌리엄 랭글런드의 『농부 피어스의 꿈』국내 최초 번역본이다. 중세 영문학의 걸작인 『캔터베리 이야기』에 버금가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14세기 영국 평민들의 삶을 진솔하게 그리고 있는데다, 종교적·사회적 정의에 대한 관심을 표하고 있는 작품의 특징으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고, 또 받고 있다. 이 이야기 또한 『캔터베리 이야기』처럼 순례를 소재로 다루고 있는데, 『캔터베리 이야기』가 런던에서 캔터베리 대성당으로 순교자 베켓 성인을 찾아가는 순례 여행을 그리고 있다면, 이 책에서는 ‘성 진리’를 찾아 순례에 오른다. 그러나 여기서의 순례는 지리적인 이동이 아니라 정신과 마음속, 내면세계로의 순례 여행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농부 피어스의 꿈』은 굉장히 방대한 양의 글이다. 이 번역서에서는 긴 분량의 작품을 읽기에 용이하도록 줄여 번역하였다. 원작의 내용을 최대한 손상시키지 않고 완벽하게 전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했지만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해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전개하면서 가장 흥미있고 역동적인 장면을 발췌해 번역하고 있다. 그러브로 본 번역서에서는 첫 번째 꿈에서 프롤로그와 1, 2장, 두번째 꿈에서 5장, 네 번째 꿈에서 13, 14장, 다섯 번째 꿈에서 15장, 여섯 번째 꿈의 18장, 일곱 번째 꿈의 19장, 여덟 번째 꿈의 20장을 담았으며 발췌 번역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줄거리를 함께 담고 있다.

저자소개

중세 영국의 대표적 작가인 제프리 초서와 동시대를 살았다. 『캔터베리 이야기』 말고도 많은 작품을 남긴 초서와 달리 랭글런드는 『농부 피어스의 꿈』 단 한 편의 작품을 썼을 뿐이지만 이는 당시 매우 인기 있던 작품으로 50∼60여 개의 원고가 전해오고 있다. 랭글런드는 일생을 통해 이 작품 하나를 계속 다시 써서 세 개의 판본인 A(2567행), B(7247행), C(7357행) 텍스트가 전해온다.
랭글런드에 대해서는 개인적 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오직 작품을 근거로 추측해 볼 수밖에 없다. 랭글런드는 1331년 혹은 1332년에 맬번 힐 근처에서 로케일의 유스타스의 서자로 출생했다. 그는 베네딕트 수도원 혹은 시스테리안 수도원에서 몇 년간 수업을 받은 뒤 말단 성직자로 부임한다. 얼마 동안은 런던의 콘힐에서 아내 키트와 살면서 죽은 자의 명복을 빌어주는 사제로 봉직했고 1387년 혹은 1389년에 죽었다. 랭글런드는 이 작품의 장르로 꿈의 내용을 전하는 드림 알레고리, 특히 의인화 알레고리를 채택해 주인공인 화자가 꾸는 꿈의 내용을 이야기한다. 꿈이라는 장치가 갖는 비현실성, 예언성, 추상성 등을 활용해 현실에 대한 비판, 직언, 풍자를 한다. 랭글런드 자신은 보수주의자였던 것으로 보이나 후대의 독자들은 이 작품이 진보적·개혁적 성향을 띤 것으로 읽었다.

목차

해설
지은이에 대해

첫 번째 꿈
프롤로그
제1장
제2장
두 번째 꿈
제5장
네 번째 꿈
제13장
제14장
다섯 번째 꿈
제15장
여섯 번째 꿈
제18장

일곱 번째 꿈
제19장
여덟 번째 꿈
제20장

옮긴이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