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 지식을만드는지식 고전선집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 지식을만드는지식 고전선집
  • 저자<소포클레스> 저/<김종환> 역
  • 출판사지만지
  • 출판일2015-03-03
  • 등록일2019-07-01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운명과 마주한 인간 정신의 숭고함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는 『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와 함께 "테베극"의 마지막 작품이다. 그러나 플롯상으론 『오이디푸스 왕』,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안티고네』로 이어지는 3부작 중 두 번째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소포클레스는 극의 플롯을 고대 서사시群이나 그리스 희곡에서 찾곤 했는데, 테베극 3부작도 신의 저주를 받은 테베 카드모스 왕가의 라이오스 왕과 아들 오이디푸스, 그리고 그 후손들에게 일어난 비극적 전설을 토대로 하고 있다.

그 중에서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근친상간적 결혼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자신에게 지워진 무서운 운명을 저주하면서 스스로 눈을 찔러 장님이 된 오이디푸스가 딸 안티고네의 손에 이끌려 콜로노스에 도착해 평안을 찾기까지, 테베와 테베에서 추방된 뒤의 고통과 슬픔에 대한 페이소스를 묘사하고 있다. 운명을 피하지 않고 담담하게 죽음을 받아들이는 오이디푸스의 모습에서 비로소 인간적인 존엄이 구현된다. 그리고 그것은 시대를 뛰어넘어 오늘날까지도, 끊임없이 인생의 모진 시험에 처하게 되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있다.

저자소개

고대 그리스 3대 비극작가의 한 사람으로, 기원전 497/6년 아테나이 근교의 콜로노스에서 무기 제조업자인 소필로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희곡 속 인물들과 달리 소포클레스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좋은 교육을 받았으며, 수려한 용모에 부와 건강을 고루 갖춘 것은 물론 동료 아테나이인들로부터 높은 존경까지 받았다. 15세에는 살라미스 해전의 승리를 감사드리는 찬신가를 선창했고,초기에는 비극작가겸 배우로도 활동했다. 

그는 기원전 468년에 비극 경연 대회에서 아이스퀼로스를 물리치고 첫 우승을 거두었으며, 기존 두 명의 배우에 세 번째 배우를 추가하여 극적 갈등의 범위를 넓히고 코로스와 무대 장치를 개선하는 등 전통적인 비극의 형식을 서서히 바꿨다. 기원전 440년 후반쯤에 「아이아스」, 「트라키스 여인들」, 「안티고네」를, 기원전 425년경에 「오이디푸스 왕」을 상연한 것으로 추정된다. 소포클레스는 평생 동안 120편이 넘는 희곡을 썼는데, 전문이 온전하게 남아 있는 것은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엘렉트라」, 「필록테테스」까지 총 일곱 편이다.

그의 최대 걸작으로 평가되는 『오이디푸스 왕』은 아리스토텔레스도 비극의 모든 요건을 갖춘 가장 짜임새 있는 드라마라고 『사학』에서 극찬하고 있다. 현존하는 7편을 연대 순으로 보면 『아이아스』 『안티고네』『트라키스의 여인들』 『오디푸스 왕』 『필록테테스』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이다. 극작가로는 물론 정치인으로도 오래 활동했으며, 기원전 406년에 90세의 나이로 아테나이에서 숨을 거두었다.

목차

해설 
지은이에 대해 
나오는 사람들 

서막 
등장가 
제1삽화
제2삽화 
제3삽화 
제4삽화 
종막 

옮긴이에 대해